출처 : 제로투원 (피터 틸)
1
교육시스템은 경쟁에 대한 집착을 부추긴다.
성적은 학생의 경쟁력을 측정하는 도구이며
높은 성적을 받은 학생은 자격을 부여받는다.
우리는 학생의 재능이나 의사와는 상관없이
똑같은 과목을 거의 똑같은 방식으로 가르친다.
그 결과 책상에 앉아 있는 것이 힘든 학생들은
열등하다는 기분을 느껴야 하는 반면,
시험 등 전형적인 측정 방식에 뛰어난 학생들은
이토록 작위적으로 구성된 현실을 기준으로
자신의 정체성을 정의하게 된다.
바깥세상의 현실도 학교와 비슷하다.
고등학교 때 높은 목표를 세웠던 학생들은
컨설팅이나 투자은행 같은 뻔한 커리어를 놓고
똑같이 똑똑한 또래들과 치열한 경쟁을 펼친다.
기존 체제에 편입되는 대가로 학생들은
수십만 달러의 수업료를 내야 한다.
우리는 대체 왜 이러고 있는 걸까?
2
CEO 월급이 적을수록 좋은 성과를 낸다.
이것은 내가 수많은 투자를 하면서 알게 된
가장 뚜렷한 패턴 중 하나다.
벤처캐피털의 지원을 받는 초기 스타트업은
CEO가 15만달러 이상의 연봉을 받으면 안 된다.
CEO가 30만 달러의 연봉을 받는다면,
그는 창업자보다는 정치가가 될 위험이 있다.
고액의 연봉을 받는 사람은 자신의 월급과 함께
현 상태를 방어하려는 동기가 생기기 때문이다.
그는 힘을 합쳐 문제점을 부각시키거나
공격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려고 들지 않을 것이다.
반면에 월급이 적은 CEO는
회사의 가치를 높이는 데 집중하게 된다.
고액의 현금 보상은
새로운 가치를 창조하게 만들기보다는
회사가 이미 갖고 있는 가치를 뽑아 쓰게 만든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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